본문 바로가기
상하이에서 살아남기

중국 주숙등기(住宿登记)_온라인 등록하는 법_자세히 알려드립니다.

by henimania 2024. 1. 18.

본 컨텐츠는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주숙등기란 무엇인가?

2. 주숙등기는 왜 해야 하는가?

3. 주숙등기 준비물

4. 주숙등기입력큐알 및 앱주소

5. 주숙등기하는 방법
 

 

1. 주숙등기란 무엇인가? 

住宿登记(zhu'su'deng'ji, 주숙등기)숙박등기 또는 외국인 임시거주 등록을 의미합니다.

즉, 외국인으로서 중국에서 숙박을 한다는 신고를 말합니다.

 

여행 및 출장차 방문했을 경우 3성급 이상의 호텔에서는 투숙객 정보가 자동등록돼 직접 주숙등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에어비앤비 등의 숙박공유업체의 숙소, 지인의 집 등에서 투숙할 경우 본인이 직접 주숙등기를 해야합니다.

규모가 작은 호텔에서도 예약시에는 자동등록가능하다고 말해놓고 도착 시 자동등록이 안 된다고 발뺌할 수 있기때문에 예약시 주숙등기 자동등록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중국 거주를 위해 중국에 입국한 경우에도 입국 24시간 이내에 주숙등기를 해야하며, 이 경우 거주할 주소가 없는 경우 우선은 호텔주소 등록하고 이사할 집으로 입주할 때 다시 주숙등기를 해야 합니다. 중국에 거주 중 다른 집으로 이사할 경우에도 다시 주숙등기를 해야합니다. 즉, 즉 거주민에게 주숙등기는 전입신고의 개념으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 주의: 주숙등기는 미리 작성할 수가 없습니다. 해외 IP에서는 아래의 큐알코드가 읽혀지지도 않으며, 원칙적으로 입국 후 등록이기때문에, 중국에 입국하신 후 24시간 이내에 작성, 등록하시기를 바랍니다.

 

2. 주숙등기는 왜 해야하는가?

주숙등기를 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숙등기 미 등록시에는

▶ 사건/사고 발생 시 보호받지 못합니다.

▶ 출국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일 당 500위안(한화 약 8만5천원)의 벌금이 추징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이란 곳이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는 곳이기 때문에, 주숙등기를 하지 않는다고 모두가 불이익을 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운이 나쁠 경우 출국 시 벌금이 징수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귀찮더라도 주숙등기는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년 10월 25일부터 중국 전국에서 온라인으로 주숙등기가 가능해졌기때문에 이전처럼 경찰서에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은 없습니다. 대면신청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어가 어려우신 분들도 아래의 안내에 따라 등록하시면 혼자서도 충분히 주숙등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3. 주숙등기 준비물

 

  • 이메일주소 또는 중국 핸드폰번호
  • 2개의 사진파일(여권사진, 여권을 들고 있는 본인의 사진)
  • 입력가능한 주소지

 

4. 주숙등기입력큐알 및 앱주소

아래의 큐알코드를 스캔해서 입력창을 열 수 있습니다.

중국의 위챗(wechat, 微信 웨이신) 혹은 支付宝(쯔푸바오)의 앱 이외에도 naver 및 카메라앱에서도 아래의 앱으로 주숙등기 입력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큐알코드가 잘 읽히지 않거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주숙등기를 할 경우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면 됩니다.

5. 주숙등기 하는 법

그럼, 본격적으로 아래의 화면과 같이 주숙등기를 해보겠습니다.

위의 큐알 또는 앱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의 화면이 보입니다.

▼ 맨 아래의 "한글"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한글이 적혀있는 화면으로 변환됩니다.

메일주소, 비밀번호를 각각 적어넣으세요.

메일주소는 바로 받을 수 있는 주소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외우기 편한걸로 적어넣으세요. 화면을 다시 들어가거나 수정할 경우에 필요하므로

외워두 시거나 적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증번호는 바로 옆에 보이는 4개의 영어알파벳 및 숫자를 적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신분증 유형에 "외국인 여권"을 선택해주세요.

우측과 같이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팝업에서 의미하는 숙소는 3성급 이상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여권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아래의 견본과 같이 본인서명란을 제외한 여권정보란만 찍어서 올립니다.

여권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란에 해당정보를 입력합니다.

 

 

▼ 아래로 스크롤 하여 정면사진을 업로드합니다.

견본과 같이 신분증을 들고 있는 본인얼굴이 잘 나온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주소입력입니다.

거주주소의 도로명(路)에 해당하는 주소를 적으면 아래와 같이 지도가 불러집니다.

번지수는 주소에 따라 도로명의 뒤에 붙는 농(弄, nong)이 될 수도 있고 호(号, hao)를 적습니다.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건물번호는 우리나라의 아파트 "동"에 해당하고 방번호는 아파트의 "호"에 해당합니다.

작성을 마친 후에는 맨 아래의 동의란에 표시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 곧, 주숙등기 서류가 도착합니다.

영업일, 영업시간에 해당하는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 사이에는 10분이 채 되지 않아서 처리완료되며 로그인할 때 입력한 메일주소로 아래와 같은 PDF파일이 전송됩니다.

영업일이 아닐경우에도 긴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습니다.

현재 처리상황이 궁금하실 경우 맨 위의 방문기록을 클릭하시면 "처리중" 혹은 "통과" 혹은 "불통"으로 확인가능하며, 통과되지 않은 경우 사진이 흐릿하거나 정보의 오류가 있는 경우이므로 다시 작성하시면 됩니다.

통과라는 글씨 위에 있는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이미 발급된 주숙등기 서류를 다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로 출력하실 필요는 없지만 스캔하여 간직하셨다고 혹시 문제가 될 때 제시하시면 됩니다.

중국에 거주하시는 경우 비자수속 시 혹은 아이들 학교전학시에는 주숙등기가 필요하므로 출력물이 필요합니다.

사진만 잘 준비되면 5분도 채 걸리지 않는 과정이므로 설명에 따라 차근차근 신청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저의 컨텐츠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